07.암벽정보

갈기산(영동) 케른B 릿지

이대겸 2012. 7. 13. 16:55

갈기산  케른B 릿지

개 요

충북 영동 양산면의 갈기산 정상(593m) 동쪽의 봉우리(일명 월유봉,585봉)에 있는 케른B릿지는 97년 청주 케른산악회에서 개척한 코스로 주로 페이스등반이지만 크랙, 침니도 있어 다양한 등반을 즐길 수 있다.

난이도가 5.7- 5.8급 정도의 중급 릿지로  총 6마디에 소요시간은 2인1조의 경우 약3시간 정도 소요된다.

 

갈기산은 금강을 사이에 두고 천태산과 마주하고 있는 산으로 산세가 험하며 특히 정상 능선에서 내려다보는 금강이 일품이다.

 

 

들머리

천태산으로 들어가는 입구(호탄교)에서 금산방면으로 약 500m정도 더 가면 '모리삼거리' 교통표지판이 나온다(양산팔경주유소를 찾을 것). 여기서 무주(모리, 501번 도로)쪽으로 좌회전해서 약 700m정도 가면 개울 건너 우측에 갈기산 관광농원이 보인다. 바로 이 관광농원이 산행 기점.

 

관광농원에서 갈기산을 향하여 바라다봤을때 정면에 큰계곡 2개소가 보인다. 이 중 좌측 계곡 상단부의 우측에 릿지가 있다.  (관광농원에서는 릿지가 보이지 않음, 관광농원 마당 입구에는 갈기산 등산로 안내판이 커다랗게 서있다).

 

관광농원 뒤로난 길에 따라 오르다 곧 개울을 건너 산길로 접어든다. 등산로 상의 안부(농원에서 약 7분정도의 거리)가 나오는데 여기서 능선길(3번 등산로)로 가지 말고 무조건 오른쪽 길로 횡단하여 가면 길은 곧 계곡(농원에서 봤을 때의 정면 계곡)으로 이어진다.

(※ 관광농원 뒤로난 길로 2-3분 정도 가다가 계곡을 따라 곧바로 나있는 길로 가는 것이 유리함) 

 

계곡을 따라 10여분 정도 오르면 오른쪽에 콘크리트로된 상수도구조물이 있고 조금 위 왼쪽에 '케른릿지 150m'라고 쓴 안내판이 서있다. 안내판 바로 뒤에는 비박지로도 쓸 수 있는 동굴이 있다.

 

길 상태가 그리 좋지는 않지만 흔적은 뚜렷하므로 계곡을 중심으로 길에 간간히 보이는 표지기를 잘 살피며 10여분 정도 오르다 보면 오른쪽 바위밑에 케른A릿지,케른B릿지의 분기점 안내판이 서있다.  이곳에서 오른쪽은 케른A릿지, 왼쪽은 케른B릿지로 가는 길이다.  

 

케른B릿지는 분기점에서 계곡과 너덜지대를 약 150미터(7분) 정도 오르면 왼쪽에 흘드가 양호한 약 10m정도의 슬랩(페이스)이 보이는데 여기가 릿지의 출발지점이다.

출발지점에는 '케른B릿지'라고  비닐로 코팅된 조그만 표지판이 달려있고 붉은색 리본도 매달려 있다.

 

 

[등반 길잡이]

이 릿지는 2개의 암봉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 봉우리는 등반거리 40m정도로 주로 페이스 구간 이며, 봉우리에 올라서서 약 100m정도 숲지대를 걸어가면

           두 번째 봉우리(벽)가 나온다.

 

두 번째 봉우리는 등반거리 약 200m 정도의 벽인데, 릿지라기 보다 쉬운 벽 등반이라는 표현이 맞을 듯하다.  두 번째

           봉 첫 마디 상단부에 20m정도의 침니가 있다. 이 부분이 릿지의 클라이막스다. 중간에 확보용 볼트가 있고

           침니가 끝나는 지점에는 볼트가 두개 박혀있어 이곳에서 첫 마디를 끊고 확보를 보면된다.

 

          2-4마디는 주로 페이스 등반으로 쉬우며 벽 중간 중간에 소나무가 있어 확보에 유용하다.

          특히 3,4마디는 사선으로 등반해야하기 때문에 자일유통에 주의하고 낙석에 유의할 것.

 

2인1조 등반시 자일 한 동과 약간의 프렌드가 필요하며, 나무를 이용한 확보를 위해 긴 슬링이 필요하다.

 

주의할 점은 대부분 푸석바위 이므로 홀드는 많으나 이용시 사전확인이 반드시 필요하며, 낙석이 심하므로

자일처리에 신중을 기하고 헬멧을 착용해야 한다.

 

하산은 2봉 정상에 부근에 이르러 무덤 1기를 지나면 바로 오른쪽으로 등산로 표시가 되어 있는데 이곳에서 본격적인

하산로가 시작된다.  이 길을 따르면 줄발지인 갈기산관광 농원이 나온다.   

(무덤에서 왼쪽으로 가면 곧 갈기산 정상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