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홍길 오은선 등 상업산악인의 히말라야 14좌 불편한 진실 (한국산악포럼,펌)
8000m가 넘는 봉우리는 얼마나 오르기 어려운가.
4월27일 마지막 남은 봉우리던 히말라야 안나푸르나(해발 8091m) 정상에 오르는 과정은 일반인에게
오히려 이런 생각을 하게 했을 법했다. KBS가 이 과정을 생방송으로 보도한 덕분이다.
셰르파 한 명은 가벼운 발걸음으로 카메라 앞을 왔다,
갔다 하지 않았던가. 고산 지대가 원래 삶의 터전인 셰르파들이야 그렇다 치자.
그런데 전문 산악인 출신도 아닌 KBS 카메라맨도 오씨와 함께 정상에 오르지 않았나.
기자는 2년 전인 2008년 5월 산악인 박영석씨를 따라 중국 쓰촨성 간쯔자치주 신싱향의 궁가산 일대 6000m급
미답봉 등반을 따라가 고산 등반의 어려움을 생생히 체험한 적이 있다.
도착하자마자 심한 고소증세로 고생했다.
높은 곳으로 갈수록 공기 중 산소량이 희박해져 신체의 신진대사 능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사람마다 고소증상이 다른데 몸살감기를 앓을 때의 심한 오한을 동반한 두통이 그중 흔한 증상이다.
식욕은 떨어지고 오줌은 전립선 비대증에 걸린 것처럼 찔끔찔끔 나온다.
대사능력이 떨어져 몸 안에 쌓이는 배설물 배출이 어려워진 것이다.
침낭을 둘둘 말고 마냥 누워만 있고 싶지만 몸을 움직이지 않을수록 고소증상이 더 악화되기 때문에 더욱 괴롭다.
고소에 적응하는 데 꼬박 이틀이 걸렸다.
올라가는 동안 호흡이 점점 가빠지더니 나중엔 두 걸음마다 멈춰 쉬어야 할 정도가 됐다.
캠프1의 텐트에서 고통스러운 하룻밤을 보내곤 더 이상 버티기 힘들어 해가 뜨기도 전에 혼자 설사면을
기다시피 해 베이스캠프로 내려왔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오씨의 14좌 완등으로 한국은 히말라야 14좌 완등자를 4명 보유했다.
엄홍길, 박영석, 한왕용, 오은선. 세계에서 14개 봉우리를 모두 오른 사람은 20명이고 이 중 한국이 완등자가 가장 많다.
한국 다음은 14좌 최초 완등자인 라인홀트 메스너의 나라 이탈리아로 메스너를 포함해 3명이다.
우리보다 고산 등반을 먼저 시작한 일본은 14좌 완등자가 1명도 없다.
일부 국내 언론은 이런 얘기를 하며 ‘한국이 산악 최강국’이라고 표현했다.
곧 산악 강국과 같은 의미일 순 없다.
세계 최고봉 에베레스트(8848m)는 1977년 고상돈(1979년 북미 최고봉 매킨리봉 등반 중 실족사)이
한국인 최초로 올랐던 당시의 에베레스트가 아니다.
여전히 등정은 어렵지만 그렇다고 일반인에게조차 불가능의 영역이 더 이상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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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고인이 된 산(山) 전문 전창 기자는 5년 전 동아일보에 쓴 한 칼럼에서 국내에서 불고 있는 에베레스트 등반 열풍에 대해
“에베레스트 정상이 설악산 대청봉(1708m)만큼이나 한국인들로 북적거리겠다”는 원로 산악인의 말을 인용해 꼬집었다.
많다는 게 문제가 아니고 단지 명예나 기업이나 단체 홍보를 위해 팀을 꾸린 경우가 많은 것이 볼썽사나웠다.
1인당 1만5000달러(약 1551만원)씩 받고 관광객을 정상에 내려주는 관광 상품도 선보였다. 그만큼 등정 자체가 쉬워진 것이다.
“진정한 산악인이라면 이제는 에베레스트말고 다른 산을 찾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얼룩진 에베레스트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코더스는 이 책에서 ‘오늘날 에베레스트는 8000m급 고봉 중 사실상 가장 오르기 쉬운 산이라 한다.
생존 가능한 유전적 자질과 지상에서 가장 높은 지점까지 부지런히 양발을 옮길 수 있는 체력만 갖고 있으면 등반할 수 있다’고 썼다.
책에 따르면 2003년 한 해 동안 264명이 에베레스트 정상을 올랐지만 2007년에는 등정자가 600명에 육박했다.
전락했을 뿐이지 히말라야 8000m급 봉우리 모두 어느 정도는 에베레스트의 전철을 따르고 있다고 봐야 한다.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에서 회의를 열어 산악 등반의 가치와 행동원리를 담은 개념을 재정립해 이를 문서화했다.
‘티롤선언’으로 불리는 것이 이 회의의 결과물이다.
티롤 선언은 △개인의 책임 △팀 정신 △등반과 산악 활동 공동체 △외국 방문 △산악 가이드와 그밖의 리더의 책임 △위급 사태,
죽음을 앞둔 상황 △입산과 자연보호 △스타일 △초등 △스폰서 제도, 광고 및 PR이라는 주제로 각각 행동지침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또 한번 확산될까 우려하는 산악인이 많다.
엄홍길, 박영석, 한왕용은 1990년대 말과 2000년대 초반 14좌 완등 경쟁을 벌이며 양적 팽창의 시기를 주도했고 또한 명성도 얻었다.
하지만 이들은 유명한 산악인일 뿐 존경받는 산악인이진 못했다.
산악 등반, 특히 고산을 오르는 행위는 모험과 도전 정신을 그 가치로 한다.
따라서 모험성이 더 높은 등반에 더 높은 가치를 두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 다음 새로운 루트 개척, 동계 등반, 알파인 스타일의 등반이 뒤따른다.
위대한 산악인으로 꼽는 이유는 1, 2위로 14좌 완등을 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론 등반의 질 때문이다.
14개 봉우리 가운데 6개 봉우리를 새로운 루트로 등정했다. 모든 봉우리를 산소통의 도움 없이 올랐다.
쿠쿠츠카는 9개 봉우리를 새로운 루트로 올랐으며 4개 봉우리는 겨울 등반으로 올랐다.
3명 모두 새로운 루트 개척은 없었고 산소통에 의지한 등정도 엄홍길 3개, 박영석 5개, 한왕용 3개로 14좌 완등자 전체 19명 중 가장 많다.
겨울 등정은 박영석만 한 번 있다.
우리말로 직역하면 ‘정상 사냥꾼’이다. 등반 방식이야 어찌됐든 정상을 밟는 데 목적을 둔다는 의미다.
8000m급 고산 등반은 경비가 만만치 않게 든다.
히말라야 8000m 고봉은 입산료만 1인당 1000만원 가까이 필요하다.
대규모 원정대를 꾸린다면 수억원이 든다는 얘기다. 개인적으론 마련하기 힘든 액수다.
기업 후원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기상 상태가 좋지 않은데도 위험을 무릅쓴 무리한 등반을 하게 되는 것도 비슷한 맥락에서다.
올해는 처음으로 3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골드윈코리아의 노스페이스 브랜드의 올해 매출 목표는 4700억원이다.
코오롱스포츠는 3800억원, K2는 2600억원 등이다.
산악인들에게 더 많은 해외 원정 등반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에서 좋지만 그만큼 상업적인 등반이 많아지는 반대 측면도 있다.
지난해 말 코오롱스포츠 소속의 고미영(2009년 낭가파르바트 등정 중 실족사)씨와
블랙야크 소속의 오씨가 14좌 완등 경쟁을 벌인 것이 최근의 대표적인 예다.
미국 ‘뉴욕타임스’는 4월27일자 기사에서 오씨의 14좌 완등을 한국 스포츠계에 퍼져 있는 ‘애국주의’의 산물이라는 뉘앙스로 전했다.
팀이 그녀를 정상에 데려다줬다. 산소마스크를 쓰고 산에 오르는 것을 더는 등반으로 볼 수 없다.
투르 드 프랑스(프랑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고 도로 일주 사이클 대회)에 출전한 선수가 오토바이를 타는 것과 같았다”고 비판했다.
헬기로 베이스캠프까지 이동하는 편법을 쓴 적이 있는 오씨는 이러한 비판에 대해 “등반가 개인의 선택이지 논란의 대상이 안 된다”고 말했다.
14좌 완등 경쟁자였던 고씨에 대해 “그를 진정한 산악인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경쟁자로도 보지 않는다”고 말한 적이 있다.
매니저에게 과도하게 의존한다는 게 이유였다. 항상 고씨와 함께 등정한 산악인 김재수씨를 두고 한 말이었다.
스포츠 클라이머 출신인 고씨는 등정한 8000m 11개 봉우리 중 6개 봉우리를 오를 때 산소통을 사용했다.
알파인 스타일
오씨가 14좌 완등 도전에 나선 동안 안나푸르나 인근 마나슬루 등반에 나섰다가 실종된 2명의 산악인 중 1명인 윤치원(40)씨가 그런 경우다.
속내를 들여다보면 산악계는 오히려 위축되고 있다. 젊은 산악인 수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하고 난 뒤 국민의 사기 진작을 위해 탐험과 모험을 독려했고 그런 분위기 속에 에베레스트 등정이 우리보다 7년 앞섰다.
하지만 일본에서 ‘탐험의 시대’는 저물었다. 산악인을 길러냈던 일본 대학의 산악부는 학생들에게 기피 대상이 됐다.
2008년 2월 기자에게 “일본 산악회 회원의 평균 연령이 65세”라고 소개하면서 “젊은 산악인을 찾아보기 힘들다”고 한탄했다.
그는 당시 일본 산악회 실무 부회장을 맡고 있었다.
최근 몇 년간 각 대학 산악부는 1년에 신입 회원 1명을 받기도 힘든 실정이다.
국내 산악계가 예전의 순수함과 활기를 회복하기 위해선 스타 산악인들이 질적인 등반에 눈을 돌리는 게 필요한 시점이다.
알파인 방식은 셰르파나 짐꾼 없이 등반에 필요한 모든 식량과 장비를 대원들이 짊어지고 가는 최고 수준의 등반 방식이다.
고정 로프도 사용 못하고 산소통도 못 쓴다.
소규모 인원 등반이라 원정 비용도 적고 빠른 시간에 등정하기 때문에 사고 위험은 오히려 상대적으로 적다.
성공한 산악인보다는 존경받는 산악인이 많은 나라가 진정한 산악 강국이다.
김성규│동아일보 스포츠레저부 기자 kims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