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출산 그루터기

2012. 7. 13. 16:3907.암벽정보

월출산   그루터기의 혼

개요

광양 그루터기산악회에서 1999년부터 1년에 걸쳐 개척한 릿지.

바람골 바람폭포부근의 암벽에서 장군봉 정상으로 이어지는 암벽.암릉의 혼합루트.

  

들머리

출발지점은 매표소를 지나 천황사에서 바람폭포(바람골)쪽으로 오르다보면 구름다리쪽으로의 갈림길이 나오는데 그 바로 20여m 아래쪽의 오른쪽에 있는 공터지점, 여기의 바위에 루트이름이 페인트로 표시되어있다.

                                                           접근로보기1       접근로보기2
                                                            **그루터기 전경**

 

 

  등반 길잡이

이 릿지는 4개의 암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특히 1,2암봉은 벽등반이며 5.8-5.9급 수준.  

2인1조 등반시 하산까지 약4시간 소요되며 중형이상의 프렌드나 너트류 1세트 필요.

 

첫째봉에 있는 1-3마디는 크랙등반으로 홀드의 상태는 좋으나 대부분 수직이상으로 각을 유지하고 있어 강한완력과 균형감각이 필요.

 

두번째봉에 있는 4-5마디중 4마디는 이 루트의 상징인 '코바위크랙'으로 등반길이 25m의 페이스와 크랙 구간으로 이루어진 5.9급수준. 코바위 크랙은 팔힘과 함께 자신감이 필요한 구간.

5마디는 짧지만 균형감각이 필요한 구간이며 침봉이다.

 

5마디를 오른후 침봉위에서 바라다보는 조망이 일품이다. 이후 다양한 형태의 암릉을 오르면 장군봉 정상에 선다.

 

하산은 형제봉릿지와 같이 천황봉쪽으로 오르다 갈림길에서 바람폭포쪽으로 내려오면 된다.

                                                                                 월간산 00년 6월호 참조  

 

그루터기 전경

1P 전경

4P,5P 전경

 4P 등반

5P 후 암릉구간

 

개척 산악회 : 그루터기 산악회(http://grutugi.naok.net)의 릿지 소개

'그루터기의 혼'은 바람골 바람폭포 부근의 암벽에서 장군봉 정상으로 이어지는 암벽.암릉 혼합루트이다.난이도는 암벽은 5.8~5.9급,암릉은 중급수준이다.장군봉 정상까지 4개의 암봉 가운데 벽등반 피치는 첫번째와 두번째 암봉에 모여 있다.

1피치에서 제3피치까지는 첫번째 봉에 있다.모두 크랙등반 피치로 홀드의 상태는 좋은 편이나 대부분 수직 이상의 각을 유지하고 있어 강한 완력과 균형감각을 필요로 한다.특히 제1피치와 제2피치는 중간 지점까지 데드르 바위 형태의 크랙으로 쉽게 오를 수 있지만 이후수직 이상의 각도를 유지하고 있어 만만치 않다, 등반길이가 각각 10m정도,

4,제5피치는 두번째 암봉에 나 있다. 제 4피치는 이 루트를 상징하는 ‘코바위 크랙’구간으로,크랙 밑에까지는 벽상에 홀드와 스탠스가 잘 발달돼 있어 큰 어려움 없이 오를 수 있다.

하지만 코바위 크랙은 수직벽에 형성된 언더홀드를 잡고 몸을 일으켜 세울 수 있는 힘과 밸런스를 필요로 한다.제4피치는 등반길이 약 25m에 5.9급이다.

5피치는 약 5m에 불과한 짧은 구간이지만, 역시 경사가 만만치 않다. 특히 하단부 크랙 구간을 마치고 상단부 페이스에 접어들면서 몸을 일으켜 세울 때 자세가 흐트러질 가능성이크다.제5피치를 끝내고 나면 티롤리안 브릿지 등반을 즐길 수 있는 구간이 나타난다.

이 루트는 중급 수준으 클라이머 2인 1조가 등반할 경우 하산까지 4시간 걸린다..자일은 2동이 필요하다. 프렌드나 너트류는 중형이상의 크기로 1세트면 족하다.(전구간에 볼트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등반에는 무리가 없으며,고정된 확보물을 이용하지 않고,프렌드나 너트를 설치하며 등반 하는 것도 등반의 즐거움을 배가 시켜 줄 것이다)

우회로 1봉 제 2피치까지는 출발지점 공터에서 오른쪽 골짜기로 오르다 만나는 산길(바람폭포 부근까지 이어지는 허리길)을 따라 접근할 수 있다.산길을 만나면 왼쪽으로 방향을 잡는다. 제2피치 종료지점에서 허리길을 따라 왼쪽 방향으로 가다보면 잡목이 무성하게 우거진 골짜기에 이른다. 이 골짜기를 따라 위로 오르면 제1봉과 제3봉 사이의 안부로 오른다. 이 방향에 따라 평범한 암릉을 50m쯤 오르면 제 3봉을 거쳐 제 4봉 정상을로 오를 수 있다. 제 4봉에서 장군봉은 쉽게 오를 수 있다.

하산 할때는 일단 제 4봉 정상부근에 자라고 있는 나무에 50m 로프 2동을 걸고 제1봉과 제3봉 사이의 안부로 내려선다.이후 오른쪽 골짜기를 따르다 허리길을 만나면 암릉을 끼고 왼쪽으로 나아가다 골짜기 길을 타고 출발기점까지 내려선다.

접근로  월출산 천황사 입구 주차장에서 산길을 따라 700m쯤 오르면 갈림길이 나온다. 왼쪽은 천황사와 구름다리를 거쳐 천황봉으로 이어지는 산길이다. 오른쪽 바람골로 접어들어 철다리와 철계단길을 따라 900m 쯤 오르면 구름다리와  바람폭포 갈림길이 나온다. 이 갈림길에 이르기 약 20m전 오른 쪽에 공터가 하나 보인다. 공터에 다가서면 바위에 그루터기의 혼이라고 페인트가 적혀있는 글씨가 보인다

 

 

'07.암벽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둔산 연재대릿지  (0) 2012.07.13
대둔산 마천대릿지  (0) 2012.07.13
월출산 형제봉릿지   (0) 2012.07.13
월출산 사자봉릿지  (0) 2012.07.13
신불산 신불릿지  (0) 2012.07.13